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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분석이 틀렸음을 증명해주었고 그걸 바로 잡아야할 필요가 있다는 필요가 있다는것
그걸 줄일려면 공부를 해야함을 느끼는중입니다. (ㅠ_ㅠ)

뭐 기술이 없는쪽보다 있는쪽한테 지배당하는 생산적인 현실도 극복해야 하고요 ㅠ ...

비밀 던젼 수정안에 따라서 기획자의 잘못으로 오류를 고치게 되었답니다.
그 결과를 체험해봤습니다. (그걸 하려면 훼인짓을 해야되지만요)

- 투척템으로 비밀 던젼 난이도는 하향했습니다. (단, 라그나로크의 매머나이트처럼 돈이 더 깨질뿐이지요 ㅋㅋㅋ)
던파와 마영전 및 타 게임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이자 경악할점은 투척데미지가 퍼뎀이라는점
고렙+고강화 템을 끼고 다니면 뎀딜(=DPS Damege Per Second 초당 데미지)에는 최강이라는점
다른 겜에서는 낮은 데미지이거나 고정 데미지로 최소한의 용도로만 썼는데

- 모든 던젼에서 엘리트 몹을 잡았을경우 일정 확률로 모든 투척템이 드롭 됩니다.

- 중요 : 루토 모드에서 획득하는 아이템의 체감 드롭량이 줄어들었다.
헬모드와 비교하면 루토모드의 메리트(=유저 이득 및 만족도)가 상당히 떨어졌지요
대신 루토 모드가 등장할 확률이 올라갔지만(= 줄어들었다는 말도 있어서 정확히는 모른다), 아쉬움만 많이 남은듯 싶다.

- 유저 수요와 공급에서 조사중입니다.
비던 레어 재료템에서
나락과 환벨 재료템은 50만으로 시세가 서서히 떨어지지만 고정되고 있음
환각의 벨더 재료템은 50만에서 출발해서 70~100만으로 반대로 조금씩 올라가고 있음
씨앗은 5만도 채 안 감 계속 운지하는중(=떨어지는중) 터빈은 20~30만 선에서 고정
결론 : 옵션 세트 효과 효능 및 부가능력치 옵션 능력치 밸런스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재 1위 드래고닉(나락) 2위 알케미스트(환벨)이었으나 그게 뒤집어질듯...
3위 기계화(윌리) 4위 알테라시아(오염) 4위 상향해야할듯.... 3,4위 차이가 너무 벌어짐
 
알케미스트가 왜 1위인지는 궁금하네요...
일단 드래고닉은 부가능력치중에 크리가 부각되는 능력치라 그 부분에서는 어쩔수없이 하향 테클을 걸어야할듯 싶다.

베스바이트는... 공급량을 따지면 다크 아니면 블루가 많네요 레드랑 그린은 수요층이 더 많음;;
근데 장기적으로 공급물량이 줄어들어서 전체적으로 가격이 상승될까 생각중입니다.
비던 재료가 베스바이트 드롭률을 역전했으니깐요
현재 비밀던젼에서 나오는 템들을 다 보여준다면은... (보스가 주는 템 제외)
[곡물 가루 , 루브 풀 , 별가루 , 청정수 , 무기 강화석 3렙 , 방어구 강화석 3렙 , 무기강화석 4렙 , 방어구 강화석 4렙 , 모든 투척템들(나무 창 , 빛나는 창 , 6종 속성구) , 지역별 베스바이트 , 지역별 비던 장비 업글용 재료 , 모든 케릭터의 액티브 스킬 메모 , 엘조각 불명 , 가열기 재료 2종(연금술의 비약, 연금술의 마법가루) ]
유저가 먹고 싶어하는 비밀던젼템 (역시 보스가 주는 템 제외)
[ 별가루 , 청정수 (필수는 아니지만 깔끔한 차를 먹기위해서 챙김) , 베스바이트 , 비던 장비 업글용 재료 , 엘조각 불명 , 모든 케릭터의 액티브 스킬 메모]
이거 말고 맨 위에 먹고 싶은 템들 있으면 제보바람 , 또는 먹기 싫은 템이 있다면 제보

이 데이터를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 싶냐면...
특정 아이템의 드롭을 올려줘도 원하는 다른 아이템의 드롭률이 낮아지는 결과로 나온다는 사실
그리고 새로운 아이템이 등장할때마다 기존의 아이템의 드롭률은 확률의 비중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낮아진다는점
다들 아시죠? 하가렌(=강철의 연금술사)의 등가교환의 법칙을 예를 들면요... ㄷㄷㄷ

이걸 도해로 표현한다면 원형 차트나 막대 그래프로 표시해서 전체 아이템별 드롭률 비중을 100%로 고정해서 그려보면 답이 나와요
(질문을 하자면 엑셀에서 데이터들을 더해서 무조건 합계를 100으로 맞추는 함수가 있을까요?)

제가 제시하는 비밀던젼 획득 템 목록은 이 정도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지역 고유 음식 및 음료템(알테라 지역은 건빵이나 엘 융화액만) , 지역별 엘조각 속성(나락 = 불속성) , 지역별 베스바이트 , 비던 장비 업글용 재료 , 모든 케릭터의 액티브 스킬 메모 , 지역별 투척용 속성구 (나락 = 화염구) ]

그 이유는 기존 음식,음료 재료들이 너무 많은 공급을 차지 한다는점
이걸 최대한 줄여서 기본 음식,음료 재료들의 수요를 늘려서 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
기존 던젼의 공급량만으로 충분히 수요를 감당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엘조각 속성을 일부러 고정시키는 이유는 비밀던젼이 일반던젼과 차이점을 보여야 한다는 점이 필요해서요.
맨날 불명만 보고 뽑는건 매너리즘에 빠지는게 아닐까 싶네요;;
투척용 속성구도 위와 동일한 이유로 비밀던젼의 배경을 부각시키는 용도로 이용할까 싶네요.

결론 : 쓸데없는 템들 비밀던젼에서는 안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베스바이트 공급 부족때문에 또 하나 제시할 안건
코인으로 교환할 베스바이트 교환 비율 1:3이었는데 어느새 1:1로 줄어들었네요 -_-
다시 1:3으로 복구 시키거나 1:5나 1:10으로 올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마법석 소비량 탓에 가격은 크게 떨어지지 않을텐데
비던 사냥좀 여유롭게 하자고 코그야!! (버럭!)

ps. 이 글을 복사해서 공홈 아이디어 게시판에 올리면 먼지나도록 까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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