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티스토리/엘소드

배틀 메이지 감상 <커맨드 스킬>

이래저래 복잡한 심정으로 리뷰를 하게 되었는데 (밸런스 라든가 밸런스 라든가 으아앜!!)
원래 리뷰라는게 기분 내키는대로 적는게 정석인가 보다... 
하지만 게임기획자 지망생이라면 의무적이라도 리뷰를 해야하는데 (...)
모 게임유저랑 K모님 리뷰 보니깐 점점 밀리는 기분도 없지 않나 싶네요

아무튼 잡설은 그만두고 빨랑 이 일 마무리 짓자는 심정으로 시작합니다 ㅠ 


ZZZZ 타
일단 기본 3타에서 4타로 변경된 타격 끊어치기에 좋다고 선전했지만,
결정적인 아쉬움이 타격 자세에 나왔다는게 난감 (...)
봉을 이용한(아이샤 완드이긴 해도 결국엔 스태프니깐 봉으로 칩니다) 기술에서 범위를 늘린건 좋은데 

동작 속도 효율에서는 떨어지는 안습함이 (ㅠㅠ) 나오네요
던파 기준으로 보면 2번 공참타를 날리고 살짝 쇄패를 날리고 마지막으로 봉을 휘둘려서 모으고 스윙(=내려찍기) (-_-;;)
그래서 이런 비효율적인 타격 자세를 보완하기 위해서 기본 케릭터에 있는 오라 엑셀레이터를 활용해서 스피드 오라 엑셀레이터를 만들어서 강제로 동작속도를 올리는걸로 코그가 땜빵을 하는것이죠 (...) 

타 게임에서 예를 들면 던파의 배틀메이지는 '용화패' 라고 하는 기본공격을 '용아'로 찌르고 '낙화장'(보)으로 밀고 '쇄패'로 강력하고 넓게 휘두릅니다. 
솔직히 낙화장은 쓸데없긴 하지만, 용아로 찌르는것만큼은 빠르고 근접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많이 쓰이고요

또 하나 비교하자면, 엘소드의 Z타는 검을 살짝 들어올리죠? 그리고 그 첫 동작이 제일 빠릅니다 두 번째 동작에서는 살짝 느려지지만 그래도 빠른축이지요.  굳이 동작속도를 올리지 않아도 Z와 ZZ타는 서서 계속 칠수 있습니다 몰이 안할때는 조금씩 우려먹어도 쓸만합니다.

결론은 3타 -> 4타로 변경된건 좋지만 대쉬점프Z타는 여전히 띄우고 동작속도 효율은 떨어져서 동작속도를 강제로 올려서 빠른것처럼 보인겁니다. (못 믿겠다면 동작속도 0%로 맞쳐서 콤질해보세요)

개인적으로 1 찌르고 2 공참타 3 (가볍게?) 스윙 4 모아서 좌우로 쇄패로 날려버려! 로
모션을 바꿨으면 좋겠습니다만, 이미 만들었으니 그건 무리 ㅠ 

그 외에 여기서 나오는 파이어볼 스킬들은 그대로이지만, 프리티 메이크업 같은 괴물(?) 스킬로 마법구 타격으로 우려먹으니 참고를 (...)

별 차이점이 없는 점프 커맨드 다만, 이것도 점프 파이어볼 타격이 프리티 메이크업 으로 마법구 타격으로 바뀐다는점 참고요.
66ZXXX타
순간이동해서 내려찍기 찔러서 밀어넣기? 중력장 발동 (...)
솔직히, 찔러서 밀어넣기는 안넣어도 되는 동작인데 말이지요;; 
동작 자체가 Z타로 들어갈듯 동작이라 혼동이 오고 바로 중력장 써도 콤보로 바로 연결되서 입력이 편할텐데요
그걸 굳이 억지로 넣어서 커맨드 헷갈리게 만들고 억지로 밀어넣느라 찌르는 동작이 많이 느려지는 부작용이 생기고 1타만으로는 몰이 성능은 청 케릭터보다 배로 부족하고요 (...) 

2차에서는 제발 3번째 타격 삭제해주세요 (ㅠㅠ)

66X는 프리티 메이크업으로 생략합니다.

대망의(?) 대쉬점프 커맨드스킬

668Z타
아 제발 이것부터 근접 무기 타격으로 바꿔달라고요 ㅠㅠ
2차에서는 꼭 바꿔줬으면 좋겠습니다.
 

668X타
프리티 메이크업을 안해도 마법구가 날라갑니다(?) 변신하면 크기가 더 커지는거고요 (...)

여기서 마법구 타격에 대해서 말씀해볼까 하는데요.
무조건 관통타격만 하는게 아니라  일정거리로  3~5번정도 살짝 범위있게 터지다가 사라집니다.
대략 윈드워드로 몹 몰고 써주면 엄청난 타격수를 기록할지도 모르겠지만, 해본적이 없으니 패스;;
그리고 타격하면서 조금씩 상대를 밀어내죠. 즉 몰이가 가능합니다. 다운률은 올라갈지 모르겠지만요.
이걸로 연타가 가능하지만 마나 부족, 다시 접근할경우에는 콤보가 끊어져서 많이 불편하죠.
그걸 변신으로 메꿀수 있지만, 고대던젼처럼 발사체 반사가 되면 마법구도 반사되서 안습.
더더욱 안습이건 어둠의문 매우어려움에서 방패병 두 명이 나와서 잘 못하다 두 명 모두 반사가 되었는데 충돌 오류로 클라이언트가 강제로 종료되는 크래쉬 현상이 발생한다는것 (...)

마치면서...

배틀메이지 직업을 하다보면 랭크작에서 연타기술이 모자라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고대수로 매우어려움에서 발악을 해도 도저히 SS랭은 따기가 힘들더군요 ㅠ ㅠ 
던파의 뇌연격이나 진뇌연격 비슷하게 연속 찌르기가 등장하는 2차가 나오길 간절하게 바라는중입니다 ㅠ ㅠ
따지고 보면 몰이+콤질에서는 자유로워질수가 없는 배메를 보면서 다음 (배틀메이지 스킬편>으로 넘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