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모 티스토리

시간표형 알람형 게임 아닌 게임

그러고보니 시간표형 시뮬레이션 게임을 기획하게 되었네요 아하하;;;; 

기획의도는 소셜게임을 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지키자! 입니다. 이게 컨셉이고요 ^^;; 

여태까지 팜빌형 (소셜)원버튼 게임에서는 잠들고 있는 봇에게 명령을 줘서 일정시간( 20초 , 5분 , 1시간 , 5시간 , 12시간 , 1일 , 2일 등등)이 되면 보상을 받고, 그 보상을 모아서 다시 명령을 내리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팜빌형 게임에서는 생산 완료후, 보상 한정 기간을 정해서 그 시간을 초과하면 보상을 못받거나 손해를 보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룰더스(=Rule the sky)로 가면 아예 보상을 받는 즉시 명령을 실행하는 봇이 존재하지요. (농장이 아닌 건물형 오브젝트)

그리고 케릭터형 알람형 게임(최소로 본 것은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리가 없어')이 이미 출시되었는데요.
알람형 이상으로는 발전하지 못하고 그저 케릭터나 게임 마케팅에 사용이 되는정도지요.

그래서 자동으로 생산하고 보상을 주는 봇케릭터 알람형 게임의 요소을 조합하여 
화면은 케릭터 알람형 게임을 기본 베이스로 깔고요, 자동으로 생산하고 보상을 받지만! 시간이 지난 뒤에 받는 방식이 아니라
(물론 프로토타입에는 정지화면 일러스트와 말풍선이 나오지만요) 
고정된 시간에 맞쳐서 보상을 받고 바로 봇을 재동작하는 방식입니다.

만약에 예를 들어서 9시에 보상 포인트을 받습니다. 그러면 다음에 보상 받는 시간은 1일후 9시에 보상 포인트를 받습니다. 
9시 0분이 되면 케릭터를 원클릭으로 보상을 받게 만듭니다.

보상 공식과 기획의도는 "늦으면 늦을수록 손해!" 1분내로 클릭해서 출석 도장 찍으면 머니를 많이 획득해요! 

여기서 1분 간격으로 알려줍니다.
1분안에 클릭하면 100% 보상 포인트를 받습니다
1분이 지나고 5분을 안넘긴채 클릭하면 75% 보상 포인트를 받습니다
5분이 지나고 10분을 안넘기고 클릭하면 50% 보상 포인트를 받습니다.
10분이 지나고 15분을 안넘기고 클릭하면 25% 보상 포인트를 받습니다.
15분을 넘기면 보상을 받을수 없고 다시 다음날 9시에 보상을 받을수 있도록 봇을 돌아갑니다.
+이게 반복되서 2회 이상될 경우에는 마이너스 보상 포인트가 되어서 가지고 있는 포인트에 손실 ( -n원까지는 안감 0원까지 갔어도)

 0~1분 내 케릭터 클릭   100% 보상 포인트
 1~5분 내 케릭터 클릭    75% 보상 포인트
 10~15분 내 케릭터 클릭    25% 보상 포인트
 15분을 초과한 경우    보상 포인트 제외 

그리고 중요한것! 이 보상 포인트로 무엇을 활용하느냐...

아바타 꾸미기! (옷 입히고 , 헤어 바꾸고 , 악세사리 꾸미고 , 성형하고 , 케릭터 구매 등등등 )

다 좋은데 중요 게임요소로는 활용되지 않을듯 싶습니다. 
그 중요 게임요소로는 바로 시간표 수정입니다.

일상에서 필요한게 점심도 먹어야하고 중간에 1시간마다 스트레칭도 해줘야하고 등등 일상생활에서 계획할것은 많지요.
그래서 보상 포인트 또는 캐쉬 포인트(=현질 포인트라 읽습니다)를 활용해서 포인트를 쓰는데요
 
새로운 시간선을 포인트를 소모시켜 활용합니다.

점심먹을 시간 12시를 추가하거나 퇴근 시간을 추가하거나...

포인트 별 비중은 차후 밸런스에 포함하겠지만, 이렇게 설정합니다

시간 간격으로 클수록 포인트 소모량은 줄어들고 시간 간격이 줄어들수록 소모량이 늘어납니다.
최대로 설정한 시간 간격은 24시간 미만으로 설정합니다.  최소로 설정한 시간 간격은 30분 이상 입니다.

기획의도는 추가 시간선의 간격이 좁을수록 서버에 무리가 가거나 보상을 쉽게 많이 받게 되고 시간표 시뮬레이션의 기초 컨셉을 어긋나게 하지요. 규칙적인 시간 활용보다 보상만 받을려는 작업 보상이 주를 이루게 되고 또한 원클릭 보상 및 실패표의 기준을 잡기 어렵게 됩니다.

그리고 소셜 활용도에 대해서... 는 차후에 많이 고려해야 겠지만, 일단 떠오르는대로 적자면

1일 1회 도움에 한정해서
- 친구의 보상 포인트를 50% 올리자 (이벤트시 100% 증가)
- 마이너스 보상에 대한 보험금 준비 고정 M 포인트 정도

그리고 캐쉬아이템으로 직장인을 위한 시간표 세팅정도... 3.99달러 해볼까 고려중입니다.

뭐 결국에는 만들면 서버 내에서 봇을 돌려서 포인트를 획득하는 방식의 육성이 될듯 싶네요
레벨 설정은 아직 안했네요 ㅠ ㅠ 성장 요소가 들어간 만큼 레벨과 경험치는 필요하겠지요
봉인과 캐쉬 설정 데이타도 필요하겠고요 (...)



차후구현시 비용이 많이 드는 컨텐츠
- 3D 카툰 렌더링 애니메이션 아바타 케릭터
- 위에 나온 케릭터 아바타 의상, 헤어, 악세사리 등등등
- 봇이 돌아갈때 작동하는 배경과 동작들
-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지 않아보이지만, 클릭시 5개의 경우에 대한 감정 표현들

일단, 이리저리 꼬일게 많은 기획서 내용이 많군요 ㅠ ㅠ
소셜게임 하나에 이렇게 많은 데이터요소가 많을줄은 몰랐네요;;
알람 시간표 하나에 프로젝트 단위로 부담해야할 코스트(비용)가 많은건 사실이니 ㅠ
결론은 잘 이해해주고 상의할 기획자가 더 필요할지도 모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