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끄적끄적노트

이제... SN CCG 거품이 꺼지긴 꺼지나 보다

위 제목에 있는 용어는 아는 사람이라면 알고 모르는 사람이라면 '소셜 네트워크 콜렉티드 카드 게임' 입니다.

친구랑 같이 할 수 있는 카드 게임이라고 보면 되고요. (예를 들면 : 확밀아 , 음양록 , 바하무트 같은 게임입니다.)


퍼드(=퍼즐 앤 드래곤) 충격 이후... 

그리고 확밀아 진상 체험후...


이제 대세는 2쪽 이상으로 나뉘게 되는데...


1. 카드라면 지긋지긋하다. 

이런 쪽은 원래대로 콘솔 또는 MMORPG 로 복귀하게 되는것이 확정되었다.

그리고 SNG를 하는 자신을 호구라고 깨닫게 되므로 다시는 모바일 게임 하는 일이 없겠지

또 일반인이라면 실컷 게임을 까면서 자식들이 게임을 하지 않도록 별 짓을 다할수도 있겠지요.

게임에 대한 혐오감도 추가요... 예전에 봤던 '컴프가챠로 인한 생활고에 시달린 주부 SNG 플레이어의 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2. 퍼드에 취해서 퍼드만 판다. 또는 애니팡사천성을 판다.

퍼드 커뮤니티에 빠져서 퍼드만 파는 쪽 입니다.

리더 변경과 게릴라에 말이 많아질지도 모릅니다 'ㅅ';; 

그 외에는 애아빠님들이 대충 할 만한 애니팡,쿠키런 등등 하나만 하겠죠.


3. 무과금으로 버틸수 있는데까지 한다.

제가 이런 호구 계열이긴 하네요.... (먼산)

하지만 그 많던 (팔큐레문장,레전드몬스터,바하무트,윈드러너,차차차,드래곤플라이트)SNG 게임들 많이 접었네요 삭제만 안할뿐... 

이제 남은건 데빌메이커랑 러브라이브뿐... 데빌메이커는 접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확밀아는 삭제했습니다..... 

러브라이브는 BD 사면 UR 카드 확정이라는게 있어서 끌리긴 끌리네요 ㅋ 


4.자기만의 SNG를 만든다.

이건 대세라기 보다는 극소수의 계열만이 하죠.

게임을 즐기기보다 게임을 만드는 쪽을 즐기는 사람만... 일본에서는 대충해도 되는 SNG 많습니다.

안보일뿐이지요 ㅋ 

이제 새로운 과금 이론 아니면 플레이어 설득력이 높은 게임만이 살아남아 대세를 이룰지도 모르고요.

또 굳이 SNG가 아니더라도 역전재판123처럼 모바일로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 홍보 연동기능만 다는 게임도 성공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나의 끄적끄적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하는 소셜게임 추가  (0) 2013.07.19
최근 근황  (0) 2013.07.03
비록 쿄코군이 아야카시 음양록을 해도...  (0) 2013.06.15
듣보잡은 저죠  (0) 2013.03.08
솔직히 저거 보고 빡쳤다 -_-;;  (0) 2013.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