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분석 및 공략 (?)/라그나로크

라그2 클로즈테스트 후기 및 분석

* 라그2 클로즈테스터에 당첨되어서 그냥 한번 써봅니다.

- 타겟팅이 불편하다
+ 오토타게팅 넣어라!

- 붙잡기, 달라붙기 기능이 있었으면 어드벤쳐게임으로 써볼만할텐데.. (퍽!) (완다와 거상 망상)
- 지도 자동 이동 기능도 필수가 아닐까 싶다.

- 라그1이나 2나 고질병인 '어느 어느 몹 어디에 있나요?'가 아직도 존재 (ㅡㅡ)
+ 레벨 디자인의 문제

- 무기 키우는건 좋은데 내구도는 자제좀 (캐주얼하게 그건 좀 빼지...?)
- NPC대화 할려는 유저가 많으면 NPC 찍기가 불편
- 카메라는 의외로 좋다. 체이싱(추적) 기능이 좋다. 그러나 자기 케릭터 앞모습 감상하기 힘든것이 단점, 그래도 한가할때 보면 된다. (방향기로 계속 돌려보기) 근데 카메라 자유도가 너무 높게 나오는것 같다.

- 체감스펙은 몰리면 높은편 (주: 체감스펙 -> 실제로 느끼는 사양)
+ 되도록이면 LOD를 효과적으로 적용시켰으면 한다.

- 논란 대상이겠지만, 3D게임은 데미지 동작 딜레이하고 데미지 받을때 동작 딜레이도 넣어줘야 한다. 개인적으로 라그는 전략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다.
(예 : 던파, 마비노기)
- 공격 받았을때 행동에 제약을 받는것, 공격할때 3연타가 제한되는것도 고려해야한다.

-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타게팅,오른쪽으로 공격 = 안맞다 (ㅡㅡ)
+ 거기다가 록온 자동공격 OTL

- 그냥 분위기상으로 봐서는 와우를 닮았을수도 있다. (ㅡㅡ) 와우의 디테일도 좋지만, 많이 따라하지 않았으면 한다 (ㅡㅡ)

- 수영할때 고도(높이) 조정하는 방법 있나요? 이동할때 고도 조정하느라 고생한듯
방향키 ↑ : 앞으로 가면서 고도를 밑으로 조정함
방향키 ↓ : 뒤로 가면서 고도를 위로 조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