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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티스토리

슈프림 커맨더 피시방 체험기...

중독성있네요.
데모를 깔고 5시간 반 동안 시간이 가는줄 모르고 했다가...

약간 스타의 특성을 넣었지만, 예전 토탈만의 개성을 잘 살리는 수작이네요.
아, 다만 멀티할때 사양때문에 하기 힘들것같네요 ;;;

◆ 스타의 요소를 넣은 부분이라면

- 지상공격과 공중공격의 구분을 확실히 했다.

예전 토탈에서는 대포도 공중공격이 가능했지요... 명중률이 낮은편이지만 ^^
그 탓에 럭샷의 압박이 많이 들어갔답니다 @.@
럭샷중에 대표적인 예가 있다면 베테라 포(암 유저라면 아시죠? 초 장거리 맵포)에 5방에 의해서 스텔스기가 뭉쳐서 단체로 박살하는 안습적인 상황...
그리고 흔히 있는거라면 건쉽 10기 이상 가디언같은 장거리 대포 10개가 붙으면 잘하면 가디언이 이깁니다... 이유는 건쉽 이동 패턴상 잘 맞기 쉽고 게다가 포는 데미지가 쎄고 스플레쉬 데미지 입니다. (머엉)
그래서 공중유닛을 잡을려면 빠른것은 미사일계, 느린것은 레이저나 대포계열로 잡으면 됩니다.
이제 슈프림에서는 그런건 안통합니다. 지상유닛으로 떼로 느린 공중유닛 잡을 생각은 일찌감치 버리고 그냥 도망가십시오.
근데 재미있는건 공중유닛중에서 공대공, 공대지가 구분지어서 존재한다는것 ^^
그래서 상성관계가 있는데 그냥 지대공 포탑은

- 유닛들을 수치화 했다.

토탈에서는 보기 좋으라고 유닛들을 수치화하지 않았지요 그 덕분에 깔끔하다는 인상은 줄수 있지만, 유닛관리하기가 쉽지 않았지요. 단, 스타처럼 데미지 계산이 안됩니다. 예전히 동시형같은 말도 안되는 100% 명중 공격은 전혀 없으니깐 잘하면 피할수도 있습니다. 단, 레이저는 더 피하기 힘들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밑에서

- 건설, 커맨더 관리는 워3처럼

알고보면 이 인터페이스 특성은 워3보다는 슈프림에서 빛을 발하는것 같네요. 그렇게 건설유닛('에니지어')관리하기가 불편한 토탈하고 다르게 슈프림에서는 엔지니어 하나찍고 못찾으면 또 찍으면 금방 찾을수있게 되어있어서 좋네요

- 명렁어 체계 확실히 하자

결국에는 커맨더만 다 기능을 가진게 아니라 몇몇 유닛도 이러한 특성을 가질수 있도록 기능 명령어 체계가 갖쳐져 있더군요. 결국에는 워3처럼 4*3갯수 방식. (4*4였던가 기억이 잘 안나네요)

- 애매했지만, 결국에는 업그레이드

커맨더는 다양해졌고, 몇몇 테크 건물이 업글이 가능하더군요. 테크 건물 업글은 정말로 간편화 ^^
근데 커맨더 업글 해보니깐 에너지를 많이 먹더군요 (머엉~)

◆ 슈프림만의 바껴진 특성

- 레이저 발사 속도 증가

덜덜덜... 생각만 하면 포탑이 조금 더 무서워졌습니다. 5개 이상만 모여도 동방시리즈처럼 탄막 스펠 이 발동해서 우리편 지상군을 전멸... 이제 빠르고 잘 버티는 유닛으로 피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아, 난 역시 회피에 너무 맞들였어 .... (니가 스자크냐? 회피를 하려고 하다니) 뭐 아무리 빨라도 초 장거리포 럭샷에 사라질 운명 ㅠㅠ

- 메세지 기능 효율화

이제 커맨더 위험다고치면 음성이나 일시적인 메세지가 나오더군요. 토탈처럼 메세지중복 압박이 사라진것은 확실 ^^
덕분에 미션 수행할때 미션목표 찾기가 수월해졌지요 ^^

- 맵 관리기능 - 이제 미니맵은 필요없다. 대세는 휠이다?

이게 너무 편리하더군요. 다만, 스타의 유닛생산 정보 알림이 없어서 조금 아쉽지만, 토탈의 특성이니 ^^ 하지만 레이다 보고 찍기 수법은 더 이상 안통하게 되었군요 OTL 그래서 그런지 시야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니깐 레이다 보고 찍을 필요가 없더군요
포탑들이 사거리보고 시야에 다 보이면 다 공격 (ㄱㄱ)

◆ 다시 생각해보면 아쉬운 점?

- 누구나 말하겠지만 사양!

예전의 2.5D 토탈이 그리울정도로 사양압박이 너무 크네요 ㅠㅠ 멀티라도 할 여건을 만들어줘!

- 해상전 잠수부 왜 이래?

잠수함을 만들었는데 잠수함이 물에 뜨듯이 잘 보이네요. 물속에 가라앉은 상태도 아니고... 게다가 지상공격이 가능하고 약점이었던 좁은 시야는 어디가고... 빠른 이속도 어떻게 된거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