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티스토리/엘소드

배틀메이지 감상 <스페셜 액티브 + 액티브 스킬편>

잠들고 다시 시작하는 리뷰입니다 ㅠ 
타 리뷰어에 비해서 많이 밀리는 스피드지만,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퍽!)

1. 헤비프레스

아이샤 전직 1필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다크메이지 헬스톤을 빼고 시전 중 속도는 느린편인 헤비프레스입니다.

대략 타직업에 비해서 물리공격력 : 마법공격력 비율의 격차가 큰 아이샤 케릭이라 대략 30:70 으로 정반대인 엘소드(= 70:30)처럼 극단적으로 마법공격력이 높은 케릭터 특성상 고 물리공격력으로 어드벤티지를 줬습니다. 
타 직업 타 케릭터 1필보다 대략 +100~300이상 퍼뎀을 늘려준거죠.

다만, 큰 문제는 이 스킬이 무조건 3타에서 느리게 데미지를 터트려서 주는거라 그리 만족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하이메지션의 (구)체인버스트가 하나의 사례가 있어서 문제가 되었죠 (다들 그 느린 무적 시전속도에 시달렸을 ㅠ)
시전 중 속도가 조금 빠르게 처리되었다면 괜찮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1차 전직 1필중에 연타를 허용하는 스페셜 액티브 스킬이
[스피닝킥 , 헬스톤] 스킬등이 연타가 가능했고 헬스톤 마저 슈퍼아머 대상이 아니면 3타 내에서 팅겨지는 것이죠. 파티클 레이도 예외가 될수 있지만, 분광결정이 붙어 있어야 하고 아무것도 없이 쓰면 1개체 3~5타내에서 타격이 되지요.
1차 전직 1필은 이렇게 1~3타 내로 평준화가 되어있고 데미지랑 기능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3타는 크게 불만 가질 필요는 없는데 전진하면서 스윙으로 바닥을 쳐서 3번 터트려 주는게 불안정 하다는 거에요

그 외에는 테크 점수를 적게 줘서 랭킹작에 불편하다는점 (ㅠㅠ)하고 페이탈 퓨리급 찍기 스킬의 압박이 ^^;;

결국엔 잔말이 많아졌습니다. 메모로 스윙 궤적도 타격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고요 그저 조금 빨라지길 바라며 (...)
2차에는 제대로 된 물리 연타 기술이 나오길 빌겠습니다.

2. 에너지 드레인

요새 배메의 밥줄로 부르는 드레인입니다. 옆에 닼메의 마나 인테이크랑 비교되지만, 1 개체만 되는 대신에 전방 시야거리로 적중되니깐 적중률은 높습니다. 다운타로 팅겨버려도 이걸로 공중에 뜬 대상을 다시 세워놓게 할수도 있으니깐요;;
게다가 고강이면 무시무시한 HP 흡수량(?)으로 스내치 부럽지 않게 피회복도 되고요
대전 유저한테 들었는데 대전APC가 저걸 맞으면 AI가 망가져서 아무것도 안하는 상태가 되서 잡기 쉽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 먼산)

3. 오러 스피드 엑셀레이터 (버프) 

배메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배메만의 특징으로 넣어뒀던 버프 스킬이므로 특별히 액티브 스킬쪽 리뷰에 넣었습니다.
앞에 썼던 [link] 글에 따라서 ZZZZ 커맨드스킬이 비효율적으로 큰 동작중심으로 가서 그것을 보안하면서 배메가 빠르다는 인상을 가져오는 버프스킬이죠. 근데 현실은... 배메 아닌 파티원이 더 빠릅니다. (먼산)
최후에는 스피드 증가 빵셔틀로 남게 되었군요;; 엠 70이나 써놓고 변신 할 틈도 없이 3명의 파티원이 한 방을 금방 해치웁니다 (...)
게다가 버프 스킬은 점감수치의 영향을 안받게 되지요 만약에 동작속도를 점감효과 받고 23%나 찍었다면 최고 속증 수치인 30%를 초과하겠지요 (...)
이동속도가 25%나 올려줘서 이번 트랜스폼 업데이트의 영향으로 방 하나의 몹들을 전체 순삭 셔틀로 악명높은 버프스킬이고요
그래서 랭크작할때 경쟁자가 생길때는 장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일렉트라 같은 최강의 경쟁자가 등장할때 ... )
4. 에너지 스퍼트

이 스킬이 처음나오면서 밸런스 논란이 되었으나 제가 리뷰 쓸 시기에는 시들해진 스킬이지요 (...)
모 이글루스 블로거 리뷰에 의하면 쿨타임 20초로 MP200 대 소모 스킬중에 2배로 비효율적인거 맞습니다.
다른 2필 스킬들은 다 쿨타임 10초인데 이것만 유일하게 20초 (...)
그리고 범위가 '||' 인 수직 세로 범위로 가로 범위를 조금이라도 기대했다간 그 기대 버리는게 났다.
= 가로 범위는 최악 , 세로 범위는 최고
하지만 엘소드 최초의 고정데미지 스킬로 툴팁에 있는대로 방어력을 무시하는 스킬이죠
그래서 테크니컬 점수를 1타당 무려 천 점이나 획득하는 무시무시함까지 (...)
근데 이걸 어디다가 쓰는 효율적일까요? 
엘리트 몹중에 슈퍼아머 붙은 넘하고 속도증가가 붙은 넘 그리고 "막지마! 저리비켜!" 칭호가 들어간 모든 넘들에거 효율적입니다.
(추가로 하멜의 고대 게 , 새도우 랜서도 포함됩니다)
방패나 방어자세를 써도 데미지가 다운 페널티와 방어 페널티를 그대로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강력한 소수의 몹들이나 중보스 상대할때는 좋지요 보스전에도 쓸만하지만 결정타는 안날리므로 패스 (...)
불행하게도 마법 방어력 올라가는 엘리트몹한테는 데미지감소로 적용되므로 그저 안습입니다. (...)

5. 슈퍼노바 

처음에 마나공명을 체크하고 그 체크량에 따라서 발동하는 슈퍼노바입니다.
"많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는 유형의 MP 300 드는 스페셜 액티브 스킬로 특이점은 아군도 대상에 포함된다는 점
그래서 비슷한 유형의 스킬보다 더 쉽게 모을수 있고 범위는 광역은 아니지만, 근접 광역으로선 제일 좋은편이죠
(물론 개체 대상수가 많을수록) 시전자 중심으로 '○' 광역입니다.
총 8히트로 나머지 7히트가 4095%~6146% 8히트까지 가면 5265~7902%로 3필 퍼뎀 비율중에 1개체면 평범한거고 9~10 개체가 되면 돋보이는 스킬이죠. 게다가 30 : 70 퍼센트의 마법데미지까지 혜택받으니 고강이 될수록 충분히 대접받지요;;
연타로는 아쉽지만 그래도 고강 무기를 안껴도 DPS 비율에서는 좋은 효율을 발휘하므로 나쁘지 않는 스킬

6. 길로틴 프레스

2타로 십자 범위로(바닥 제외) 날리는 스킬로 2타가 바닥 범위가 넓은편입니다.
1타의 스턴이 적중만을 위한 일시 스턴이라는점에 함정 카드
'ㅗ'자 형태 스킬로 이걸로 광역 몰이잡기 하는건 좋은데 진짜로 광역으로 잡는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총 데미지는 합쳐서 2831%로 평범한 2필급 물리데미지죠. 다른 물리데미지보다 높다고 생각되면 30 : 70 비율의 아이샤 물리데미지 비율보고 다시 생각하시길... 근데 패시브가 더해지니깐 조금 더 좋을수도 있겠네요 (ㅎㅎㅎ)

7. 매지컬 메이크업

배메의 꽃이자 현재로서는 유일한 희망이 된 기술이지요 (...)
앞에 커맨드 스킬 리뷰에서 거의 다 했으므로 빠진게 뭐가 있나면은...
MP회복량 증가! 만큼은 좋은 효과를 보여줬네요. (마법의 목걸이를 채우면 금상첨화가 된다는데...)
마법구로 쉽게 몰이가 가능해지고 엠도 채워집니다. 그리고 전직 전 스킬로 부족한 연타량을 채워서 활용이 가능하고요 ^^;;
66Z 미끄러지는 거리 증가는 거의 체감할수 없는 효과지만요;;
중력 마법진 증가는 저걸로 콤질을 제대로 할지는 의문 차라리 668Z타 부터 어떻게든 해야 콤질이 편해진다는 던젼러의 생각입니다 'ㅅ';;
대전러한테는 668Z 마법진 띄우기가 긍정적으로 들어가서 쓰긴 쓰겠지만요;; 
아쉬운건 쿨타임 99초에 지속시간 50초이지만, 변신이라는 이 점을 보면 그 정도는 감당해야할 부분이라 봐드립니다.

마치면서...

트위터하면서 리뷰가 하루치로 길어져버렸네요 OTL 트윗질 자제를 해야할 시기일듯;;
그래도 스샷 자료랑 슬슬 동영상 자료가 필요한 시기가 되었네요;;
범위 설명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자료인데 만들기가 쉽지 않네요 (포토샵과 찰영 프로그램을 써야 하는게 크리)
다음편은 <배틀메이지 감상 : 패시브 스킬편> 내일부터 빨리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